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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랜드의 시장성을 의심하지 말라

시소줄기 2024. 11. 15. 23: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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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의미한 짓이기 때문이다.

 

이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을까?

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?

이 시장에서 얼마나 벌 수 있을까?

 

시장성이라는 애매모호한 세글자로

시장을 의심하기 시작한 순간

내 의심이 현실이 되기 시작할 것이다.

 

중요한 건 사람들에게 내 브랜드가 선택될 만한 가치가 있느냐다.

 

내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을까?

내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기억될까?

내 브랜드가 돈을 낼 정도의 가치를 가졌을까?

 

시장의 크기가 작든 크든, 레드오션이든 블루오션이든 같다.

모든 건 사람들에게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느냐의 문제다.

증명만 하면 '시장'이라고 하는 거대한 허상은 상대할 가치가 없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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